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요로결석의 진단

소변이 만들어져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까지의 소변이 나오는 길에
결석(돌)이 생겨서 신체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 정의

소변이 만들어져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까지의 소변이 나오는 길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결석(돌)이 생겨서 신체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즉 소변이 만들어져서 내려오고 저장되는 공간에 생기는 돌을 일컬어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기원전 4800년 이집트 미이라에서 방광결석이 발견되고, 히포크라테스 시대에 이미 외과적으로 결석을 제거한 기록이 있는 등 수천 년간 인류와 함께한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은 20, 30대에 주로 발생을 하게 되며 40대에 이르러 가장 많이 생기는 비뇨기과 질환이며 병원진료 환자의 25%, 응급실 환자의 60%를 차지하는 다빈도 질환입니다. 또한, 비뇨기과에서 요로감염, 전립선질환 다음으로 빈번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요로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지고, 결석이 움직인 정도에 따라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견됩니다.
남성 대 여성의 발생비율이 남성이 여성의 두 배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요로결석은 한번 발생하면 장시간(약 5년)이 지난 후에도 재발할 확률이 높은 질환으로 재발시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발을 막기 위한 지속적이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신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요로결석과 담석

요로결석은 담석(담낭결석)과 혼동될 수 있는데 이것은 간 밑에 담낭이라고 하는 곳에 생기는 돌로 요로결석과는 질환뿐 아니라 치료법도 다르므로 구분돼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의 증상은 결석의 크기, 위치, 요로폐색의 정도, 감염 등의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통증

통증

─────
결석으로 요로가 막히게 되면 요관의 경련이나 소변의 정체 때문에 신장을 싸고 있는 캡슐의 압력에 의해서 극심한 통증이 오게 됩니다. 이것은 신체 자세의 변화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있을 때에는 극심한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며 통증이 없을 때에는 전혀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형태의 통증을 경험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신장과 위장은 지배신경이 같아서 결석이 생기면 심한 매스꺼움과 구토를 하게 됩니다.

발열

발열

─────
항상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요로감염이 합병되면 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혈뇨

혈뇨

─────
결석에 의해 요로 점막이 손상을 받으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나 육안으로 보이지 않지만 소변검사에서 적혈구가 보이는 경우입니다.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의 진단을 위해서는 우선 자세한 병력청취와 신체검사, 소변검사와 배설성요로조영술(IVP), 복부 초음파 또는 컴퓨터단층촬영(CT)과 같은 영상의학 검사가 필요합니다.

병력청취와 신체검사

병력청취와 신체검사

─────
요로결석의 통증은 워낙 특징적이기 때문에 증상과 신체검사만으로 요로결석의 진단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자세한 병력청취와 신체검사뿐만 아니라 요검사, 영상의학 검사를 함께 시행해야 합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

─────
소변을 현미경으로 관찰, 결석을 만드는 성분이나 적혈구 세포가 있는지 확인하고 염증이 있는 경우 소변으로 배양해 보기도 합니다.

영상의학검사

영상의학검사

─────
영상의학검사는 요로결석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요로결석의 85% 정도가 방사선 비투과성이기 때문에 단순요로촬영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더 정확한 진단과 합병증의 유무, 치료계획을 위해서는 배설성요로조영술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초음파

─────
초음파검사는 조영제에 대한 부작용이나 알레르기등을 유발하는 환자와 임산부, 소아 등 방사선 촬영이 힘들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방법으로 초음파 검사 시 결석은 하얗게 나타납니다.

영상의학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