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요로결석의 예방

요로결석은 5년 이내에 50~60%가량의 재발률을 보이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예방법이 있습니다.

수분섭취

수분섭취

─────
충분한 수분섭취는 소변의 과농축현상, 과칼슘뇨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7~9컵 정도(1일 2리터 이상을 권장)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벼운 운동

가벼운 운동

─────
결석은 초기 미세한 핵이 요로의 벽에 달라붙어 차츰 크기가 커지는 현상을 적당한 운동으로 핵이 달라붙지 못하고 자연적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검사

정기적인 검사

─────
증상이 없어도 결석이 재발하면 요로감염이나 신장기능 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재발 당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것을 내버려두면 결석이 커지게되어 치료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 KUB(복부엑스레이촬영) : 간단한 복부엑스레이촬영을 통해 결석의 재발 유무를 확인합니다.
· 소변검사 : 소변검사를 통하여 적혈구의 유무, 염증 유무를 확인하여 재발을 확인합니다.

식이요법

식이요법

─────
다이어트에서도 식이요법이 중요하듯이 요로결석 예방에도 평상시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 염분섭취를 제한합니다. 과다한 염분의 섭취는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이 많아지고, 결석이 안 생기도록 도와주는 구연산이 적어져서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 수산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비타민C, 시금치, 커피, 홍차, 견과류에 고농도로 존재합니다.
· 단백질 섭취를 제한합니다. 단백질의 과다한 섭취는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 칼슘섭취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결과 칼슘을 적게 먹는 사람들에게 요로결석이 더 많이 생깁니다.
                                                    요로결석 환자가 칼슘의 섭취를 너무 제한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칼슘의 섭취는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 구연산 함유 음식의 섭취를 많이 합니다. 오렌지 주스나 레몬 섭취가 좋습니다.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경우

요로결석 발생요인

여러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나, 한 가지가 아닌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석을 생성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소변이 농축되어 소변 내에 결석의 성분이
되는 물질(칼슘, 염분 등)이 과포화 되어 이들이 결정화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환격적 요인

환격적 요인

─────
주거환경이 고온이거나 기호적으로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체내의 수분손실이 크고 온도가 높아 소변의 농축이 많이 되어 소변 내 결석 알갱이가 잘 뭉치게 되어 발생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여 농축된 소변을 희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생활습관에 의한 요인

식생활습관에 의한 요인

─────
요로결석의 성분 중 대부분이 칼슘과 수산염에 의한 결석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짜게 드시는 경우에는 요로결석이 올 수 있습니다.

질병요인

질병요인

─────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들고, 이것이 저장되어 있다가 배출되도록 피 속의 결석 형성 성분의 농도를 올리는 질병이나 소변의 배출이 방해되는 병이 있는 경우 결석은 잘생깁니다. 예로는 통풍이나 당뇨, 요로감염, 부갑상샘 항진증, 신세뇨관 산증이 있습니다. 또한, 요로기관계통의 기형이 있을 때 결석의 생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분, 약물요인

수분, 약물요인

─────
요로결석의 성분 중 대부분이 칼슘염에 의한 결석입니다. 일반 회사원들과 같은 직업은 충분히 운동하는 것이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부족한 사람은 뼈 속에 있는 칼슘이 유리되면서 혈액 내의 칼슘농도가 짙어지면서 요로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